라운즈 - 세상에 없던 안경쇼핑

앱 설치 시 10% 할인쿠폰
검색
ROUNZPEOPLE

SHIN
HYEWOO

식물학자 신혜우의 큐레이션

라운즈 피플은 각양각색의 다양한 직업인이 자신만의 취향에 따라 직접 큐레이션 한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식물학자 & 과학 일러스트레이터 신혜우 hyewoo.plant
TASTE 달걀형뿔테믹스
브라운 / 빈티지 골드무광모양 / 착용감
클래식한 / 빈티지한 / 가벼운매일 똑같은 거3개 소유

HYEWOO’S PICK

식물학자 신혜우의 추천 아이웨어

LASH 래쉬 L-TYPE FIR C3 믹스샌드 베이지 반투명 프레임47mm
  • INTERVIEW

    삶은 미니멀리스트,
    식물 한정 맥시멀리스트

    식물을 그리는 식물학자
    신혜우의 큐레이션 아이템

  • Q. 자기소개를 부탁해요.저는 식물을 연구하고 있는 식물학자이자, 식물을 과학적으로 그리고 있는 화가입니다. 지구에 자연적으로 탄생한 야생 식물을 식물분류학적으로 연구하고 기록해요. 그 연구의 일환으로 그림도 그리게 되었어요. 오지를 탐험하고 식물을 채집해 표본을 만듭니다. 식물의 DNA를 뽑아 실험하고 논문을 쓰고, 식물형태학적 연구에 필요한 식물 도해도 그립니다. 식물학자와 화가라는 두 직업을 가진 듯 보이지만 사실 다 식물 연구라고 볼 수 있어요. 이와 관련된 전시, 강연, 식물 상담소 등 대중과 만나는 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사람들이 식물과 친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은 연구와는 다른 활력을 주는 것 같아요.

    Q. ‘그림을 그리는 식물학자’라는 타이틀이 있는데,
    ‘식물 세밀화가’는 어떤 일을 하는지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우리나라에는 ‘식물 세밀화가’라는 단어를 쓰지만 이건 부정확한 용어입니다. 정확하게는 ‘식물 과학 일러스트레이터’가 맞을 것 같아요. 외국에서는 ‘Botanical Illustrator’라고 부릅니다. 좀 더 자유롭고 예술적으로 식물을 그리는 ‘Botanical Artist’와 달리 과학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입니다. 논문이나 도감 등을 통해 식물에 대한 문헌 조사를 하고 서식지에서 식물을 관찰해요. 많은 개체를 관찰해 정확한 데이터를 얻어 그리고자 하는 식물 종에 대해 기록하는 그림입니다.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별하여 규정에 맞춰 그림을 그려요. 글과 도표로 표현된 논문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는 이의 지식이 풍부할수록 좋은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 Q. 일반적인 미술 작품은 미적 영감을 토대로 시각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면 식물 세밀화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식물 도해를 그릴 때는 작가가 주관적으로 담을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어요. 철저히 그 종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할까요? 논문을 쓸 때처럼 막연한 주장이나 개인적인 감정을 드러내면 안 됩니다. 충분한 자료 조사와 표본 조사로 객관적인 결과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해야 하지요. 그림이긴 하지만 그림을 그리다 보면 논문을 쓸 때와 같은 감정을 느껴요. 어떤 것도 쉽게 결정하거나 표현할 수 없어 답답할 때도 있지만 그만큼 긴 시간을 들여 연구한 결과물로 탄생한 그림을 보면 더없이 뿌듯합니다.

    Q. 문득 식물학이라는 세계에 첫걸음을 한 이유와 식물 세밀화의 작업 과정이 궁금해졌어요.지금 생각해 보면 저는 어릴 때 ‘식물 덕후’였던 것 같아요. 어릴 때부터 제 주변을 둘러싼 초록색 생명체들을 무척 좋아했어요. 시골에서 자라 식물을 가깝게 접할 수 있었고 유치원 때 가진 식물도감도 큰 영향을 주었어요. 그 도감뿐만 아니라 나중에 갖게 된 어른 용 도감도 열심히 보고 도서관에서도 식물 관련 책은 꼭 펼쳐보았습니다. 학부 때부터 식물분류학 실험실에 들어가 전문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했어요. 어릴 때부터 그림에 소질이 있어 다들 제가 미대에 갈 줄 알았지만 생물학과에 갔고 식물분류학 실험실에서 지도 교수님의 권유로 식물 그림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채집해 온 식물을 표본으로 만들고 남으면 그림으로 그리기도 하고 교정에 있는 흔한 식물들도 하나씩 그려 나갔습니다. 한 식물 종을 대표할 완벽한 그림 하나를 그리기 위해서는 많은 개체를 조사해야 해요. 섬세하게 그려진 그림을 보고 그리는 시간을 흔히 물어보는데 사실 문헌 조사와 채집 시간이 더 걸려요.

  • Q. 식물 채집과 연구를 위해 흔히 갈 수 없는 극한의 환경을 찾아다닐 것만 같아요. 가장 좋았던 곳과 힘들었던 곳에서의 경험담을 듣고 싶어요.좋았던 곳이 너무 많아요. 대부분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오지로 가다 보니 쉽게 접할 수 없는 특별한 광경을 만납니다. 우리나라 동해 지역과 백두산,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와 캄차카의 식물 채집 경험이 특별했어요. 전부 다른 시기에 방문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환태평양을 따라 위치한 지역을 탐험해 본 것인데요. 위도에 따라 변하는 식물들을 보면서 새로운 통찰력이 생기는 것 같았어요. 찰스 다윈이 많은 곳을 여행하고 진화에 대해 생각했듯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힘들었던 곳은 딱히 생각나지 않아요. 새로운 자연은 항상 육체적으로 힘든 것 이상의 감동을 주었거든요. 꼭 하나를 꼽자면 중국 해남성 오지산에 갔을 때 심한 감기에 걸려 고생했던 것 정도?

    Q. 그간 채집 활동에서 기억의 남는 발견이 있다면?기억에 남는 것도 많지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라면 지금 지구의 상황이에요. 지나친 소비, 하루에 버려지는 쓰레기, 배경처럼 느껴져 외면하는 자연. 그래서 먼 얘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채집을 다니면서 느낀 건 환경이 너무 빨리 파괴되고 있는 것이 바로 눈에 보인다는 겁니다. 오지로 가지만 쓰레기 없는 오지가 없더라고요. 학부 때 식물 채집을 갔던 곳에 몇 년이 흘러가 보면 그 사이 사라진 식물들, 훼손된 서식지들이 보여 너무 안타까워요. 다음에 오면 어떤 모습일까 항상 걱정합니다.

  • Q. 학문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작업, 에세이집 출간, 전시 등 다양한 프로젝트 중 보람이 됐던 건?다 나름대로의 보람이 있는 것 같아요. 사실 저는 이제 박사를 마친 지 얼마 안 된 신진 연구자여서 여전히 논문이 가장 어려워요. 그래서 출판하면 가장 뿌듯합니다. 그림도 논문의 일종이라 생각해서 비슷한 보람을 느껴요. 대중을 위한 글을 쓰거나 전시, 강연을 할 때는 다른 종류의 보람을 느낍니다. 저의 은사님들은 학문을 쉽게 풀어 많은 이와 나누는 일도 중요하게 생각하셨어요. 논문은 가장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학문적 결과이지만 식물학 쪽에 있지 않은 분들께는 어렵고 지루할 수 있어요. 학문에만 매진하는 건 좋은 일입니다. 그런 연구자들이 한편으로는 존경스러워요. 저는 지나치게 다른 분야에 호기심이 많아서 문제거든요. 그러나 그런 제 성향 때문에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고 식물이 가진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식물학적 이야기를 쉽게 풀어 나눌 수 있는 것도 참 보람 있는 일입니다.

    Q. 환경을 위한 미니멀 라이프는 어떻게 실천하고 있나요.부모님이 많이 검소하셔서 그렇게 자라기도 했는데 식물학을 공부하다 보니 자연스레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하게 되었습니다. 식물학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그중에서 식물분류학은 야생식물을 연구하는 기초과학 분야입니다. 식물을 이용하고 활용해 인간을 이롭게 하는 분야와는 달라요. 각 종을 연구하고, 나아가 어떻게 보전할지 고민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저는 제가 과학적으로 종을 연구하고 종의 존속을 고민하고 과학적인 대처 방법을 제시하는 과학자이지 환경운동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과학적으로 알기 때문에 실천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다 보니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어떤 물건도 잘 사지 않아요. 하나를 신중하게 사는데 살 때는 항상 이것을 평생 쓸 수 있는지, 버리면 자연으로 돌아가는데 문제가 없는지가 기준이 됩니다.

  • Q. 어려서부터 안경을 써서 제법 연식이 있는 제품을 소유하고 있을 것 같아요.초등학교 때부터 안경을 썼어요. 잃어버리거나 부서져야 새 안경테를 샀으니 사실 오래된 안경을 가지고 있는 것은 없어요. 평생 쓸, 나를 나타내는 안경테를 한 번 사 보자 생각해서 큰맘 먹고 올리버피플스에서 나온 꽤 비싼 안경테를 샀습니다. 빈티지 금색의 고전적인 안경이었어요. 산지 얼마 되지 않아 대학에서 학부생들을 데리고 제주도 식물 야외 실습을 갔습니다. 학생들에게 식물도 알려주고 식물 채집과 표본 제작 수업도 잘 마쳤는데요. 다음날 해양 동물 실습에 따라가 바닷가에서 신이 나서 물놀이를 하다가 안경을 잃어버렸어요. 지금 쓰고 있는 안경은 그때 잃어버린 안경과 비슷한 올리버피플스 안경입니다. 다행히 잃어버리지 않고 오래 잘 쓰고 있어요.

    Q. 세밀한 작업을 하다 보면 장시간 안경을 착용할 텐데,
    나만의 안경을 고르는 팁이 있다면?
    아무래도 편안한 안경이 중요합니다. 착용감이 좋고 무게가 가벼운 것을 선호해요. 무엇보다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렌즈에도 신경을 씁니다. 제 인터뷰 사진을 찾아보면 대부분 안경을 쓰지 않아요. 강연을 하거나 전시회에서도 안경을 쓰지 않는데요. 사실 초등학교 때부터 안경을 썼으니 시력이 많이 좋지 않은데 사람들 앞에 설 때만 렌즈를 착용합니다. 그런 특별한 행사는 가끔 있는 것이라 대부분은 안경을 쓰고 생활하는 것이죠. 그런데 의식적으로 안경을 벗을 때와 쓸 때의 나를 구분하려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 편안한 안경을 쓰고 몰두해서 내 일을 하고 있을 때 제 모습과 마음 상태가 진정한 내 모습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더욱 편안한 안경을 선호하는 것도 있습니다.

  • Q. 추천 아이웨어를 선택한 이유를 들려주세요.저는 래쉬의 반투명 안경테를 골랐는데요. 금속테를 계속 쓰다 보니 아주 예전에 썼던 뿔테안경이 써보고 싶었어요. 반투명한 뿔테를 한 번도 착용해 본 적이 없었는데 착용해 보니 생각보다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뿔테를 쓰면 인상 변화가 큰데 색이 연하고 투명해서 그런 부분도 좀 줄여주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고른 안경이 가볍고 편안했어요.

    Q. 라운즈 가상 피팅으로 미리 착용해 본 경험은 어땠나요?마음에 드는 안경테가 없으면 다른 안경집에 가보고 그랬는데 한꺼번에 많은 안경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안경테를 사는 사람을 보면 착용해 보면 느낌이 다른데 어떻게 그냥 살까 궁금했어요. 그래서 한 번도 온라인으로 안경테를 구입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런 가상 피팅이라면 저도 온라인으로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Q. 항상 곁에 두는 데일리 아이템을 소개한다면?
    또 채집이나 연구를 위한 아이템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요.
    생활 전반에 특별히 가리는 물건은 없습니다. 필기를 할 때도 보이는 아무 종이에 아무 필기구로 필기를 하는 편입니다. 생활 도구나 화장품, 옷도 크게 신경 쓰지 않아요. 최소한의 생활 도구가 있고 여러 회사와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협업을 하면서도 화장품 브랜드도 사실 잘 모릅니다. 옷도 정말 최소한으로 가지고 있어서 짐이라고 할 것이 거의 없어요. 인터뷰를 잘 보면 똑같은 옷을 입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신경을 쓰는 것이라면 그림용 연필, 해부용 핀셋, 현미경, 그림용 종이 등입니다. 어떤 브랜드를 선호하기 보다 성능이 좋은 것에 민감한 편입니다. 그리고 오래된 식물학 책과 생물 도해 책을 수집하고 있어서 16~19세기 고서적을 포함해 책에 관심이 커요.

    Q. 학문적으로 꼭 이루고 싶은 성과가 있다면?
    향후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알려주세요.
    식물학 공부와 식물 그림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곳에 있길 바랍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이에요. 좋은 논문을 쓰거나, 큰 전시를 열거나, 상을 받는 것 등 어떤 성과를 바랄 수 있겠지만 그런 것은 지금 하고 있는 끊임없는 일의 중간중간에 잠시 웃을 수 있는 마침표 같은 일이더라고요. 잠시 안경을 벗고 대중 앞에 설 때와 같은 일이죠. 그러나 평온한, 진정한 제 모습은 안경을 끼고 몰두할 때의 모습입니다. 그렇게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평화롭게 지속될 수 있길 바랄 뿐입니다.

  • MY DAILY ESSENTIAL

    1 윈저앤뉴튼 WINSOR & NEWTON 수채화 물감 2 니콘 NIKON 루페 3 접이식 루페
    4 트리바 TRIWA 시계 5 뒤몽 DUMON 해부용 핀셋 6 도루코 DORCO 면도날
    7 라파엘 RAPHAËL8 스테들러 STAEDLER 연필 9 로트링 ROTRING 제도펜